Home > 교육 과정 > 전공 교과목

Courses of Major

전공 교과목

공지사항 :

전공교과목

영화영상학과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TD1235 실험영화론(Experimental Film) 이론 1 및실습 2시간 3학점 기성영화의 흐름과는 별도로 순수한 미학성만을 추구하는 다양한 장르의 영화들을 수집, 분석하고 그들만의 독창적인 영화언어와 문법을 탐구해보는 과정으로 시청각 교육을 병행한다.
TD1239 시나리오작법(Practice of Writing Scenario) 이론 1 및실습 3시간 3학점 영화의 기본이 되는 시나리오작법의 기본적인 구조와 형식을 이해하고 시나리오를 직접 써보는 과정으로 영화제작의 필수적 요소이다.
TD1257 기록영화실습(Practice of Documentary Film) 실기 3시간 3학점 다큐멘터리의 중요성은 21세기 들어 날로 증가하는 추세로 극영화보다 더욱 리얼하고 참신하며 영화학적으로 훨씬 탐구적인 영상물 제작의 과정이다.
TD1271 영화연출(Film Directing) 실기 3시간 3학점 영화연출의 제반사항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촬영에 있어서의 연출 테크닉을 습득하여 영화 작가 또는 영화이론가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연마케 한다.
TD1272 영화촬영(Film Photography) 실기 3시간 3학점 촬영분야의 이론적 연구, 분석 및 토론과 실습을 통해서 영화매체의 개념적 이해와 기술을 습득을 목적으로 하며, 특히 학교와 현장과의 연결을 모색하는 강좌이다.
TD1274 영화기술(Film Technology) 실기 4시간 3학점 색온도와 필름의 구조, 카메라와 렌즈의 관계, 조명과 녹음 등 영상과 음향에 관한 과학적 지식과 기초적인 영화기술에 대해 강의한다.
TD1302 디지털음향실습(Digital Sound Workshop) 이론 1 및실습 2시간 3학점 컴퓨터 기술을 이용한 영상 음향의 디자인과 프로덕션과 편집, 분석을 한다.
TD1303 디지털영화제작기초(Digital Filmmaking) 이론 1 및실습 3시간 3학점 디지털 영화제작의 기초단계로서 이미지와 사운드의 다양한 성격에 대해 실험하고 고찰한다.
TD1304 디지털영화제작실제(Advanced Digital Filmmaking) 이론 1 및실습 3시간 3학점 디지털 영화제작의 고급과정으로 내러티브, 다큐멘터리, 실험영화 등 다양한 형식의 영화를 제작한다.
TD1311 디지털편집실제(Advanced Digital Non-linear Editing) 실기 4시간 3학점 파이널 컷 프로, 아비드 등 영화편집에 사용되는 디지털 편집 기술 및 미학을 연구하고 영화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힌다.
TD1312 영화작가론1(Study on Film Directors 1) 이론 1 및실습 2시간 3학점 영화작가들의 작품 경향을 주제전개 및 스타일의 발전과정을 통해 살펴본다.
TD1317 영화촬영실제(Advanced Cinematography) 이론 1 및실습 2시간 3학점 촬영분야의 이론적 연구, 분석 및 토론과 실습을 통해서 영화매체의 개념적 이해와 기술을 습득을 목적으로 하며, 특히 학교와 현장과의 연결을 모색하는 강좌이다.
TD1318, TD1319 영화독립과제1,2(Independent Study for Film 1, 2) 실습 각 3시간각 3학점 학생개인의 영화관련 특정 관심 분야를 연구하는 과정으로써 학생 개인의 관심 부분을 담당교수에게 제시하며 교수는 이에 대한 기술적 미학적 자료를 학생에게 제공하고 학생은 다시 특정 연구 결과를 학기말에 제출한다. 이 과정으로 학생과 교수 사이의 개인적인 수업 특징을 갖는다.
TD1322 영화세미나(Seminar in Cinema) 이론 1 및실습 2시간 3학점 고전영화 이론에서 현대 영화 이론에 이르는 전 부문을 교육하며 학생들은 이를 통해 자신이 만들려는 영화 작업의 정당성을 발견해 나간다. 영화의 이론 비편은 그 특성상 철학, 사회학, 심리학, 문학 등 주변 학문들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집중적인 교육도 함께 병행된다.
TD1328 모션그래픽스(Motion graphics) 이론 1 및실습 3시간 3학점 본 과목은 영화의 타이틀, 광고영화의 로고 등을 포함하는 모션 그래픽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애프터 이펙트, 컨버스천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TD1329 영화시각효과(Film Visual Effects) 실습 4시간 3학점 시각특수효과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디지털 시각효과의 기초가 되는 프로그램을 숙지한다.
TD1330 사운드디자인기초(Basic Sound Design) 실습 3시간 3학점 영화 사운드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동시녹음의 방법, 필름과 비디오 녹음의 차이, 마이크의 종류와 특성, 녹음기의 사용법, 기초적인 믹싱 등을 실습을 통해 배운다.
TD1331 사운드디자인실제(Advanced Sound Design) 실습 3시간 3학점 심화된 녹음기법과 장비의 사용법, 특히 영화 현장에서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되어지는 프로 툴스(Pro tools)의 심화학습을 통해 사운드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영화 사운드의 완성도를 높인다.
TD1332 크리에이팅이미지(Creating Images) 실습 3시간 3학점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표현도구인 컴퓨터를 이용한 시각 이미지의 재창조와 효과적인 전달 능력을 기른다.
TD1333 스토리보드제작(Making storyboard) 실습 3시간 3학점 이야기 전개방식을 이해하여 창조적인 스토리보드 제작과정을 실습한다.
TD1336 영상디자인(Moving Image Design) 이론 1 및실습 2시간 3학점 이미지, 문자, 소리를 유기적으로 구성하는 기초 모션그래픽 과정으로서 창의적 발상을 구현하는 전문 모션 소프트웨어의 효과적 활용법을 습득한다.
TD1337 관찰과상상(Observation and Imagination) 이론 2 및실습 1시간 3학점 관찰을 통해 소재를 찾고 소재에 대한 조사를 통해 상상의 폭을 넓힌다.
TD1338, TD1339 영상테크놀로지1,2(Image Technology 1,2) 이론 1 및실습 2시간 3학점 테크놀로지와 긴밀히 결합된 영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TD1339 영상테크놀로지2(Image Technology 2) 이론 1 및실습 2시간 3학점 첨단 테크놀로지와 긴밀히 결합된 영상 특성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목표로 한다.
TD1340 영화사(History of Film) 이론 1 및 실습 2시간 3학점 한국영화의 생성 및 성장과정, 사회적, 문화적 특성 등에 대해 시청각 교육을 통해 고찰하며, 한국영화의 발전방향에 대해 연구한다.
TD1341 영화개론(Introduction to Film) 이론 1 및실습 2시간 3학점 영화의 탄생배경과 역사 그리고 어떠한 구조로 성립되어있는가를 살피고 초기의 영화이론으로부터 현대의 영화해석에 도입된 다양한 이론들을 연구한다.
TD1342 영화분석과비평(Film analysis and criticism) 이론 1 및실습 2시간 3학점 다양한 양식과 형식의 영화들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영화사적 맥락을 탐구해보며 이들 형식에 바탕을 둔 영화의 실제적 적용을 목표로 한다.
TD1343 영화제작실습1(Film Production 1) 실기 4시간 3학점 기초 영화제작 과정으로 필름의 특성을 이해하고 능숙하게 다룰 수 있도록 연마하며, 영상언어의 습득과 감각적 표출방법, 인물의 심리표현 등을 익힌다.
TD1344 영화제작실습2(Film Production 2) 실기 4시간 3학점 영화제작실기의 최종 정리와 완성, 평가를 받는 과정이다. 편집, 녹음작업 등 모든 제작과정을 습득게하여 영화제작에 있어서의 문제점들을 이해하고 현장경험을 축적하도록 한다.
TD1345 영화제작실습3(Film Production 3) 실기 4시간 3학점 영화 제작의 고급과정으로 편집에서 프린트의 완성까지 전 과정의 숙지와, 관객에게 어떠한 메시지를 전하고 어떤 테마를 제작해서 나타낼 것인가를 습득하게 하며 촬영 현장과의 연관을 모색하는 강좌이다.
TD1346 영화제작실습4(Film Production 4) 실기 4시간 3학점 졸업영화를 전제로 한 고급영화제작 코스로서, 연출, 촬영, 각본 등 제작과정을 최종 평가하는 과목이다.
TD1347 연극영화교육론(Studies in Theatre and Film education) 이론 1 실습 2 시간 3학점 영화교육을 위한 시스템, 즉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재개발, 교사프로그램의 구축을 위한 과목이다.
TD1403 디지털이미지의이해(The understanding of Digital image) 이론 3시간 3학점 기술의 발전으로 영상을 만들어내는 방법이 디지털화 되어감에 따라 디지털 이미지에 대한 기술적이고 심도 깊은 이해를 목적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TD1404 스토리텔링의이해(The understanding of Storytelling) 이론 3시간 3학점 모든 예술과 매체의 기본이 되는 스토리텔링의 기능과 방식에 대하여 탐구한다.
TD1999 졸업영화및시험(Senior Theatre) P학점 영화영상 전공 학생들의 졸업과정으로서 자신들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직접 촬영, 편집을 거쳐 상영할 수 있는 단편의 영화로서 이 과정을 이수해야 영화전공 학생들은 졸업할 수 있다.(Pass/Non-Pass)

교내퀵링크 Quick Links

교과목 이수체계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현재 페이지 QRCode
영화영상학과 학사일정학교 및 학과 학사일정
영화영상학과 블로그블로그
서경대학교 미디어스퀘어미디어스퀘어
N 공지사항
J 취업정보
G 갤러리
R RSS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번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영화영상학과 사이트맵 영화영상학과 사이트맵입니다